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혁신형 중소기업을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킨다!! 글보기
혁신형 중소기업을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킨다!!
작성자 전략경영팀 게시일 2017.11.13 10:39 조회수 161

혁신형 중소기업을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킨다!!

 

# 창업초기부터 중기부의 R&D 지원을 통해 기술개발 역량을 키워 온 무선통신단말기 전문 벤처기업 알OO社는 IOT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고 Wave 통신기술의 국산화 기술개발을 통해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기반을 마련할 계획을 가지고, `16년에 이어 `17년 혁신형기업 기술개발사업에 신청하여 선정되었다.

 

- 알OO社가 이번 과제에 성공할 경우 이 분야의 새로운 시장창출은 물론 기술수준의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 ‘혁신형기업기술개발사업’은 ICT, 빅데이터, 3D 프린팅 등 新 시장 창출 및 기존 제조업 기반의 주력산업 고도화를 위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기업의 핵심기술역량을 키워 글로벌시장의 전문기업으로 성장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기정원, 최철안 원장)은 올해 혁신형기업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총 304개사를 선정하여 526억원 지원을 완료하여 선정된 중소기업은 최대 2년간, 정부출연금 최대 5억원(총 사업비의 65%)을 지원받아 R&D를 수행한다고 밝혔다

 

□ 기정원은 올해도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선정평가를 진행했으며, `17년 선정된 과제의 특징을 살펴보면,

 

◦ 정보통신 및 전기전자 등 ICT 분야가 51.9%(158개)지원 되었으며, 지원대상 품목 중 60.4%에 해당하는 183개 과제가 4차 산업혁명과 관련성이 높은 신성장 동력분야에 집중 지원되었다.

* 신성장 동력분야 : 데이터인텔리전스, 스마트홈/비즈니스, 차세대 방송통신, 스마트 미디어기기, 로봇, 차세대 자동차, 스마트 팩토리 등

 

◦ 지원과제의 39.5%(120개)가 업력 8년 내외의 ICT 관련* 벤처기업으로, 창업 후 3~7년의 데스벨리를 지나 본격적인 성장의 기로에 놓인 상태이며, 후속 제품의 연구개발, 시장진입을 위한 마케팅 비용 등 외부 투자가 절실한 시기에 금번 R&D 자금이 지원되었다.

* ICT 관련업종 : S/W 개발 및 자문업, 전자기기 제조업, 통신기기 제조업 등

 

◦ 선정된 기업의 총 고용인원 9,158명 中 571명(6.23%)이 신규 고용예정인 참여연구원으로, 중소기업의 평균 고용증가율*이 2.73%인 것을 감안했을 때 고용창출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 e-나라지표「중소기업 일반현황」참고

 

□ 이번 혁신형기업기술개발과제의 대표적인 선정된 과제는,

 

◦ ‘차세대 RSE 기술개발과제(알OO社로)’로 국제표준(IEEE)를 적용한 통신기술 개발로 향후 철도간 통신, 로봇간 그룹 통신에 활용이 가능해 IoT 등 4차 산업혁명에 꼭 필요한 기술로 평가되어 높은 점수로 지원과제로 선정되었다.

 

□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은 `97년 지원을 시작하여, 많은 중소기업에게 힘이 되어왔다. 특히, 창업 이후 성장기를 거쳐 히든챔피언으로 성장하기 위한 과정에서 중요한 발판 역할을 해왔다.

 

◦ `13년 본 사업을 수행한 ㈜미라지웍스는 악성코드의 다양화와 국내 백신시장의 포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던 시기에 R&D과제를 통해 차별화된 보안솔루션을 개발하게 되었고,

 

- 품질인증(GS) 및 국제공통평가기준(CC)인증을 획득은 물론 총 14건의 관련기술의 특허를 인정받아, 매출로 이어지게 되었다. 현재 과제 수행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국내뿐 만 아니라, 해외시장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미라지웍스의 남승우 대표는 ‘기술혁신이 필요한 시기에 R&D를 지원받게 되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기술혁신을 필요로 하는 벤처기업에게 큰 힘이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 기정원은 이번 지원결과를 바탕으로 신청이 저조한 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 등 홍보활동을 통해 신청기업을 확대하는데 노력하고,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R&D지원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대응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 다운로드hwp 보도자료_20171103.hwp (83.5 KB)

퀵메뉴 전체

  • 경영공시
  • 조직도
  • 정보공개
  • 규정 및 서식
  • 공개자료실

열람하신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의견을 남겨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정보담당자 : 김홍찬 팀장 / 전략경영팀 / 042-388-0130
김소윤 연구원 / 전략경영팀 / 042-388-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