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초고층 외벽 청소용 로봇 시스템 개발 글보기
초고층 외벽 청소용 로봇 시스템 개발
작성자 경영혁신실 게시일 2018.06.22 10:28 조회수 536

‘ 캔버스의 제약을 뛰어 넘은 로봇 페인팅 기술 기업, ㈜로보프린트 ’

“초고층 외벽 청소용 로봇 시스템 개발”

㈜로보프린트, 정부 연구개발(R&D) 지원사업 통한 고층건물 외벽 청소용 로봇 시스템 개발 완료

로봇 페인팅 시스템 토대로 완성...건물 외 전기전자·조선 등 적용분야 확대와 해외진출 추진

 

□ 로봇 및 프린팅 기술, 그리고 IT를 접목한 혁신적 시스템과 디자인, 스토리로 우리 주변 건물 외벽과 길거리의 문화적 재탄생을 이끌고 있는 국내 한 중소기업이 화제가 되고 있다.

 

□ 대구광역시 소재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로봇혁신센터에 자리잡은 ㈜로보프린트(대표 박정규)는 최근 초고층 빌딩, 아파트 등 대형 건축물의 외벽을 원격으로 제어하며 청소할 수 있는 자동화 로봇 시스템을 개발했다.

 

◦ 이번에 개발된 외벽 청소 로봇 시스템은 로봇과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신기술 및 서비스로 건축 분야를 중심으로 한 `로봇페인팅`이라는 신시장을 개척해 온 ㈜로보프린트의 연구개발(R&D)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미리 입력한 데이터 값과 4웨이(way) 노즐 (물)분사 체계를 토대로 극세사 브러시가 건물 유리외벽 등을 3축(X, Y, Z축)으로 오가며 청소 작업을 진행한다.

 

◦ 그동안 초고층 빌딩의 유리창 청소는 생명선에 의지해 숙련 작업자가 직접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외에도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는 부담이 있었다.

 

□ ㈜로보프린트는 해당 시스템의 연구개발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R&D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3축 제어 위치인식 시스템을 이용한 건축물 외벽 청소용 로봇 시스템 개발」과제를 수행했다.

 

◦ 2개년에 걸친 R&D를 거쳐 ㈜로보프린트는 최근 고층빌딩의 유리 외벽 등의 청소를 위한 제품개발을 완료했으며 이르면 내년부터 본격적인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 앞서 이 회사는「원격으로 제어하는 벽화로봇 이동매커니즘의 통합 콘트롤 시스템 개발」(도약기술개발사업, 2016),「아트봇의 고층건물 외벽 대형실사 작업을 위한 수평구조물 및 안정화 장치 개발」(재창업전용기술개발사업, 2015),「고층 작업용 도장 로봇을 위한 MCU 기반 통합 콘트롤 전자제어기 개발」(첫걸음기술개발사업, 2014) 등 지원과제를 수행하며 외벽 청소용 로봇 시스템 개발의 근간을 마련했다.

 

□ ㈜로보프린트는 2010년 설립(법인전환) 당시부터 건축물 로봇 페인팅 시스템 및 서비스로 두각을 나타내며 건설 업계는 물론이고 로봇, IT 등 테크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 ‘아트봇(ARTBOT)’으로 불리는 이 시스템은 대형 건축물이나 아파트 외벽, 길거리 담벼락 등에 다양한 이미지를 프린트하듯 도색할 수 있는 자동화 로봇 시스템으로 무인 원격제어가 가능해 수작업 인력을 투입하지 않고도 안전하고 정교하게 도색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한번에 최대 4.5×2.7미터(m) 너비의 구간 도색을 수행할 수 있고 다중분할 이미지 결합 시스템을 활용해 여러 구간을 결합하면서 아파트 외벽 등의 초대형 도색을 완성한다. 더욱이 X, Y 축은 물론 Z축 페인팅까지 가능해 곡면이나 요철면도 정교하게 도색할 수 있는게 특징이다.

 

◦ 아파트 외벽 벽화 제작시 통상 10일이 소요된다면 아트봇 활용시 2~3일로 단축하고 비용도 대폭 줄일 수 있다. 무엇보다 수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데다 도료 날림 방지, 정교한 도색 등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 로봇페인팅 서비스는 관급자재 등록, 건축도장 분야 최초 건설 신기술 등록으로 품질과 혁신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 회사는 각종 경관사업, 도시재생사업 등의 벽화 페인팅에 단순 시공을 넘어 디자인과 스토리까지 제공하는 등 토털 콘텐츠 및 디자인 기업으로 비전을 확대하고 있다.

 

◦ 지난해 경북 경산 부적리 벽화마을에 시공된 골목벽화에는 마녀를 물리치고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간다는 스토리를 모티브로 삼은 범죄예방환경디자인(CPTED)을 구현, 관심을 모았다.

 

◦ 아트봇은 또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폐회식장, 슬라이딩센터, 조직위사무소 등 경기장 시설 곳곳에 정교한 벽화 작업을 진행해 관람객들의 발걸음을 붙들어 세웠다.

 

◦ 이 밖에 이육사, 이상화 등 인물의 초상과 시구를 반영한 대구 수성구 소재 아파트 외벽, 경산 부적리 벽화마을, 청도군청 인근 환경개선 프로젝트, 대구 내서초등학교 옹벽 등 골목 벽화 시공을 통한 환경개선 사업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 최근 미국 현지법인(LEO D)을 세우며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한 ㈜로보프린트는 해외 아파트 페인팅과 건물외벽 광고 시장 수요 흡수를 꾀하고 있다.

 

◦ 이미 지난 5월 캘리포니아 소재 자동차공장 외벽에 아트봇을 성공적으로 시연한 ㈜로보프린트는 이를 계기로 외벽·광고 페인팅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 싱가포르도 타깃 시장으로 주목하고 있다. 아파트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이 일반적인 싱가포르는 법적으로 7년 이내 아파트의 재도색이 규정돼 있기 때문이다. 로보프린트는 하반기에 현지 아파트에서 시험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 2004년 현수막 출력 1인 기업을 모태로 설립된 ㈜로보프린트는 지난해 19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는 두배 이상인 40억 원을 기대하고 있다. 오는 2020년에는 200억 원 달성을 목표하고 있다.

 

박정규 대표는“어느날 건물 외벽에 매달리는 방식으로 위태롭게 진행되는 도색작업을 보고 이를 자동화할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 사업을 구상했다”며“경영에 어려움도 겪었지만 정부 지원과제 등을 통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기술개발에 나선 것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은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 다운로드hwp [붙임]_초고층_외벽_청소용_로봇_시스템_개발.hwp (12.9 MB)

퀵메뉴 전체

  • 경영공시
  • 조직도
  • 정보공개
  • 규정 및 서식
  • 공개자료실

열람하신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의견을 남겨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정보담당자 : 김홍찬 실장 / 경영혁신실 / 042-388-0130
김소윤 연구원 / 경영혁신실 / 042-388-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