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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 상세[보도자료] e-러닝, 중소기업의 직무능력 향상에 대한 기대치 높아 | |||||
작성자 | 정**** | 작성일 | 04/11/12 (12:11) | 조회수 | 63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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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 보도자료 | 담당부서 | 정책연구부 | |
담 당 자 | 주석정 연구위원 양훈화 연구원 | |||
전화번호 | 02-3787-0434 | |||
이 보도자료는 2004년 11월 12일 (금)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영원 인터넷 홈페이지(www.kimi.or.kr)에서도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제 목 | e-러닝, 중소기업의 직무능력 향상에 대한 기대치 높아 |
□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원장:백낙기)에 의하면, 국내 기업 e러닝시장은 2000년대 들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IDC의 2003년 조사에 의하면, 기업 e러닝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연평균 35%의 급성장을 하고 있으며, 지역별로는 미주지역의 성장이 가장 크고,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성장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됨.
○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99년 “인터넷통신훈련제도”도입 이후 인터넷 교육훈련이 급격히 증가하여 `전체 훈련의 36.0%를 차지함.
□ 대기업 중심의 e러닝 활성화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생산성 격차가 심화될 우려가 존재함.
○ 국내시장의 경우 대기업의 35.5%, 중소기업의 9.4%가 e러닝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나, 대기업 위주의 기업 e러닝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e러닝 활용은 부진한 것으로 조사됨.
○ 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노동 숙련격차로 나타나게 되고, 기업 규모간 생산성 격차를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 기업 e러닝의 주요대상은 일반사무직이고, 생산직을 위한 기술교육은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이러한 경향이 더욱 심각한 수준임.
□ 중소기업의 e러닝이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직무능력 향상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남.
○ 중소기업 대상 오프라인교육은 현업의 바쁜 특수성으로 인해 높은 교육효과에도 불구하고 교육 참여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남.
○ 반면에, e러닝의 성과로 직무능력이 향상된다는 응답은 조사대상의 90%에 해당하였으며, 특히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e러닝이 직무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남.
□ 중소기업형 교육 콘텐츠의 개발 및 보급은 중소기업 e러닝 활성화를 위한 최우선 과제임.
○ 우수한 중소기업형 교육 콘텐츠의 개발 및 보급은 중소기업 e러닝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최우선적인 과제임.
○ 중소기업을 위한 ASP방식의 e러닝 시스템 지원사업, 중소기업형 e러닝 콘텐츠 개발 지원, 중소기업 e러닝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개발 등의 종합적인 정부 정책이 필요함.
□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홈페이지(www.kimi.or.kr)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 디지털경영부 지식서비스팀 이찬형 연구원 02-3787-0456)